멋쟁이사자처럼부트캠프 유니티 게임 개발 5기 28일차 - 타일맵, 키보드 공격

2025. 6. 25. 23:32·강의/멋쟁이 사자처럼 유니티 부트캠프

오늘은 공격을 마무리 짓고, 탑뷰 형식의 타운을 만들어서 타일맵 그리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.

빈 도화지에 맵을 그리려니 막막하기도 하고, Tile Palette에 그리드와 셀렉션 기즈모가 안 보이는 버그로 인해 그리기 너무 힘들었다...

개인적으로 코딩보다도 어렵게 느껴졌지만, 좋은 레벨 디자인을 위해서는 이런 맵 구성도 자주 해보면 좋을 것 같다.

공격

히트박스

캐릭터 앞에 히트박스 콜라이더를 만들어서 애니메이션에 맞춰 활성화시킨다.

 

키보드 공격

조이스틱으로만 구현했던 공격 기능을 키보드 쪽에도 만들어주었다.

기존에 만들어놨던 컨트롤러 안에 빠진 내용만 추가해주고, Input.KeyDown으로 메소드를 실행시킨다.

void Update()
{
    InputKeyboard();
    Jump();
    Attack();
}

void InputKeyboard()
{
    float h = Input.GetAxisRaw("Horizontal");
    float v = Input.GetAxisRaw("Vertical");
    inputDir = new Vector3(h, v, 0);

    animator.SetFloat("JoystickX", inputDir.x);
    animator.SetFloat("JoystickY", inputDir.y);

    // 방향 전환
    if (inputDir.x != 0)
    {
        var scaleX = inputDir.x > 0 ? 1 : -1;
        transform.localScale = new Vector3(scaleX, 1, 1);
    }
}

void Attack()
{
    if (Input.GetKeyDown(KeyCode.Z))
    {
        if (!isAttack)
        {
            isAttack = true;
            animator.SetTrigger("Attack");
        }
        else
        {
            animator.SetBool("isCombo", true);
        }
    }
}

 

 

타운 만들기

타일맵 설정

Window - 2D - Tile Palette를 켠다.

리소스 설정

Full Rect : 이미지 끝쪽을 제대로 처리

타일 팔레트 설정

  1. 타일맵 생성 (도화지)
  2. 타일 팔레트 생성 (팔레트)

타일맵 그리기

지형 그리기

집 그리기

환경 그리기

콜라이더

Tilemap Collider

타일맵 콜라이더로 타일맵에 콜라이더를 넣을 수 있다.

Composite Collider

타일맵 콜라이더의 Composite Operation을 Merge로 바꾸고 Composite Collider를 추가하면 콜라이더가 합쳐진다.

offset이나 edge radius 등으로 콜라이더의 모양을 조절할 수도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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